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: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

Research field

Research field

차세대 항공우주 추진기관(하이브리드, 젤등)의 설계,
실험 및 해석을 통한 전문 인력 양성

하이브리드 로켓 추진기관의 기초 연소 특성 연구

  • 하이브리드 로켓추진기관의 연소 기술 확보
  • 연료 종류에 따른 추진 특성 연구
  • 산화제 종류에 따른 추진 특성 연구
  • 연소실 형상 변화에 따른 연소 특성
  • - 다공성 그레인(multi-port)

    - 혼합연소실 (mixing chamber)

  • 스월 분사(swirl injection)를 이용한 연소 특성 연구

Large-scale 하이브리드
로켓 연소 시험 및 하이브리드 사운딩 로켓 연구

  • 하이브리드 로켓 지상 연소시험 수행 (추력 50 kgf ~ 2 tonf)
  • 하이브리드 사운딩 로켓 설계 및 제작 (추력 1 tonf, 목표고도 15 km, payload 5 kg)
  • 소형 하이브리드 사운딩 로켓 설계 및 제작 (추력 50 kgf, 목표고도 1 km)
  • 하이브리드 로켓 발사 및 운용 기술확보

하이브리드 로켓 모터를 이용한 다양한 추진시스템에 대한 연구

  • 하이브리드 로켓 모터 수중 추진시스템 적용 연구
  • 달 착륙선 용 가변 추력형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핵심 기술 개발
  • 파라핀/알루미늄 연료를 이용한 덕티드 로켓용 비예혼합 가스 발생기 연구

젤 추진제(Gel Propellant)의 유변학, 유동, 분무 및 연소특성 연구

  • 다양한 기반유체/젤화제를 이용한 젤 추진제 제작
  • 젤 추진제의 기초 물성 특성 연구
  • 젤 추진제의 분무 및 분열특성 파악
  • 젤 추진제 연소특성 연구

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

412-791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항공대길 100
02)300-0120, 0180
(02) 3159-9257

COPYRIGHT 2009 Korea Aerospace University. ALL RIGHTS RESERVED.